지속 가능한 패션의 성장과 2020년의 주목받는 지속 가능한 패션 트렌드 7가지
지속 가능한 패션은 지구를 구하기 위해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 할뿐만 아니라 폐기물을 줄이고 지침을 따르는 것에서 부터 지역 장인의 생계를 지원하는 것까지 생산주기의 모든 측면에서 지속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코로나19가 전 세계 비즈니스, 특히 일일 임금 근로자의 삶에 영향을 미치면서 지속 가능한 모델로 전환해야 할 필요성이 이전보다 더 분명해졌다. 인도의 패션 디자이너이자 지속 가능한 패션의 전자 상거래 플랫폼인 더 우븐 쓰레즈(The Woven Threads)의 설립자인 푸발리 센(Pubali Sen)에 의하면, 패스트 패션에 대한 사랑으로 인해 패션 산업은 전 세계 탄소 배출의 10%를 차지한다. 코로나19가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쳐 줬다면 당연히 알고 있는 일을 하지 않는 것이다. 지구에 해를 끼치지 말고 윤리적인 방법으로 사업해야 한다.
1. 업사이클링
업사이클링(Upcycling)의 추세는 디자인이나 제조 뿐만 아니라 전체 패션 산업을 변화한다. 업사이클링은 패션 소비자가 소비하고 버리는 방식을 바꾼다. 업사이클링은 중고 의류를 새 의류의 재료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중고 재료로 제조된 제품은 종종 새롭고 더 가치있는 패션 제품으로서 제 2의 수명을 갖는다. 옷을 파손 직전까지 오랫동안 착용 한 후에도 항상 재활용이 가능하다. 현대 패션 산업에서 업사이클링의 가능성은 끝이 없다.
2. 크루얼티프리 재료
대부분의 비건이 믿는 바에도 불구하고 일부 동물성 제품은 잔인하지 않은 방식으로 생산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피스 실크와 크루얼티프리 울은 동물성 제품이지만 동물에게 해를 끼치 지 않고 얻을 수 있다. 그 외에도 크루얼티 프리 제품은 종종 비건 채식 제품보다 훨씬 지속 가능하다. 스텔라 매카트니(Stella McCartney), 마라 호프만(Mara Hoffman), 얼버즈(Allbirds)는 컬렉션에 크루얼티프리 재료를 사용하여 가장 사랑받는 지속 가능한 패션 브랜드 중 하나이다. 크루얼티프리 재료는 빈번한 세척이 필요하지 않다. 이러한 제품은 세제 사용이 적고 물 소비량이 적다.
3. 의류 렌탈 및 중고 의류
의류 렌탈은 현재 지속 가능한 패션에서 가장 강력한 트렌드 중 하나이다. 지난 몇 년 동안 중고 상점과 의류 렌탈 플랫폼은 젊은 의식이 있는 패션니스트들에게 환영 받았다. 새로운 세대의 패셔니스트들은 다른 사람이 가질 수없는 의류을 찾는 데 점점 더 관심을 갖고 있다. 독창성은 그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결혼식과 같은 행사에도 적용된다. 결혼식과 같은 중요한 행사에 의류를 빌려주는 킬트 앤 스터프(Kilts n Stuff)는 빠르게 성장하는 의류 렌탈 시장의 좋은 예이다. 의류 렌탈과 중고 의류는 독특한 옷을 찾는 동안 지구를 도울 수있는 훌륭한 대안이다.
4. 비건 가죽 혁신
비건 가죽을 사용하는 것은 가장 인기있는 지속 가능한 패션 트렌드 중 하나이다. 이 재료는 동물을 죽일 필요가 없기 때문에 채식주의자뿐만 아니라 지구를 걱정하는 사람들에게도 사랑 받고 있다. 가장 인기있는 비건 가죽 소재 중 하나는 피나 텍스이다. 이 식물성 가죽은 폐기된 파인애플 잎으로 만들어진다. 이 소재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신뢰할 수 있으며 멋진 모양이다. 혁신적인 비건 가죽은 동물 보호를 고려하는 패션 소비를 하는 패셔니스트들이 선호한다. 비건 가죽은 온실 가스의 중요한 원천으로 알려진 집중적인 농업을 늦추기 때문에 지구에 큰 이점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비건 가죽 또는 가죽 대체재는 PVC, PU, 파인애플, 코르크, 와인, 버섯, 콤부차, 티크 잎 등으로 만든다.
5. 맞춤 패션
가장 효과적인 지속 가능한 패션 트렌드 중 하나로 슬로우 패션이 인기를 얻고 있다. 그 결과, 대량 생산하는 패스트 패션의 대안으로 맞춤형 의류와 장인의 패션이 다시 돌아 왔다. 연구에 따르면, 고객은 맞춤으로 제작한 재킷이나 드레스를 오래 입을 가능성이 10배 더 높다. 대량 생산한 의류와 달리 맞춤형 의류는 원자재를 절약하고 더 오래 사용하도록 설계된 고품질의 의류를 생산한다. 3D 프린팅 기술의 발달로 맞춤형 의류가 점점 더 인기를 끌고 있다.
6. 플라스틱 재활용 섬유
재활용 섬유의 출현은 특히 아디다스(Adidas)에 의해 주도 되었다. 아디다스는 플라스틱으로 지구의 바다를 청소하기 위해 싸우는 비영리 단체인 팔리 포 더 오션(Parley for the Oceans)과 협력을 맺었다. 이 프로젝트는 바다에서 플라스틱 폐기물을 모아 아디다스 신발을 만드는 새 직물로 바꾸는데 사용했다. 플라스틱을 재활용한 직물(수거된 그물나 버려진 그물을 재활용한 재료)을 사용한 의류는 바다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해양 생물이 번성하도록 돕는다.
7. 유기 물질
패션 산업은 유기농면, 대마 및 대나무와 같은 천연 소재를 사용하여 제작을 하고 있지만, 최근 소재 혁신은 이러한 추세를 다음 단계로 끌어올렸다. 이러한 혁신적인 재료 중 하나는 훨씬 적은 물과 땅을 생산해야 하는 코코넛 기반 직물인 셀룰로스(Celloluse)이다. 또 다른 흥미로운 재료는 콤부차와 같은 액체로 만든 가죽이다. 생물학과 기술의 교차점에서 만들어진 혁신적인 재료의 영역은 매우 새롭지만 동시에 매우 유망하다. 앞서 언급했듯이 생물학의 도움으로 실험실에서 완벽한 가죽을 만들 수 있다. 완전히 생분해성인 재료는 폐기물을 줄이고 완전히 친환경적이다.
참고문헌
[1] Borah, P. (2020, June 25). What Is Sustainable Fashion? 20 Reasons To Opt For Slow Fashion. Retrieved from https://swirlster.ndtv.com/style/what-is-sustainable-fashion-20-reasons-to-opt-for-slow-fashion-2251618
[2] Alves, A. (2020, June 11). Top 7 Sustainable Fashion Trends You Should Know About In 2020. Retrieved from https://wtvox.com/sustainable-fashion/top-7-sustainable-fashion-trends-you-should-know-about-right-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