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해상 물류량 감소: 블랭크 세일링 문제

아시아에서 미국으로의 수입 감소율은 4월에 비교적 완화되었지만, 해운사들은 7월 말까지 물류량 감소로 인한 블랭크 세일링(Blank Sailing)에 대한 전망을 유지하고 있다. 씨-인텔리전스 해양 컨설팅(Sea-Intelligence Maritime Consulting)에 따르면, 물류량 감소로 인한 블랭크 세일링의 양이 엄청나다. 해운사들은 4월 초부터 7월까지 서쪽 항로와 동쪽 항로 모두 80번의 블랭크 세일링을 예상하고 있다. 아시아에서 서부 해안까지는 약 2주, 동부 해안까지는 3주가 걸리기 때문에 해운 업체는 일반적으로 성수기에 가까워지는 여름까지는 매우 어려울 것이라 예상한다.
블랭크 세일링이란 한국어로 '빈 항해'로 해석되며, 일반적으로 컨테이너를 싣지 않고 운행하는 화물선을 말한다. 블랭크 세일링이란 결과적으로 화물의 수에 비하여 선박 수가 너무 많은 것을 말한다. 해운사의 경우 운송된 화물이 연료, 직원 임금 및 기타 비용을 지불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면 줄어든 수요로 인한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블랭크 세일링이 해운사에게 나쁜 의미인 것 만은 아니다.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잘 맞추기 위해 대신 블랭크 세일링를 도입 하기도 한다. 선박의 공간에 대한 수요가 적을 때는 비용을 절약하기 위하여 더 적은 숫자의 선박을 운행한다. 블랭크 세일링 때문에 화물이 정시에 출발하지 못할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다음 화물선을 이용하여 화물을 운송한다.
블랭크 세일링이 특별한 이벤트의 결과인것 만은 아니다. 공장이 문을 닫은 후 골든 위크(Golden Week) 및 구정과 같은 공휴일 이후에는 선박 공간에 대한 수요가 적으므로 이 기간 동안 블랭크 세일링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2020년에는 중국과 미국의 무역전쟁 및 코로나19로 인하여 공장이 3주간 폐쇄되어 교역량이 줄어들었다. AP 뮬러-머스크(AP Møller-Maersk)의 CEO 인 소렌 스코우(Søren Skou)는 2020년 5월에 머스크의 1분기 실적 결과를 발표하면서 2분기는 글로벌 라이너 산업의 어려운 시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동서 교역에 대한 머스크의 거래량은 20~25% 감소 할 것으로 예상되며, 해운회사는 해당 교역로에 대해 최대 140회의 항해를 취소 할 것이다.
양밍(Yang Ming), MOL 및 'K'Line으로 구성된 오션 네트워크 익스프레스(Ocean Network Express)는 코로나19의 발발로 인하여 새롭게 변경된 항해 일정을 발표했다. 더 얼라이언스(The Alliance)의 일원인 ONE은 코로나19의 발발로 인해 상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줄어들어 일정을 수정했다고 밝혔다. 축소된 일정은 전 세계의 ONE 서비스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큰 항구 중 일부, 특히 태평양과 미국에서 우회되는 화물선이 생겨날 것이다. 해운사가 특정 선박의 항해를 취소하는 블랭크 세일링은 전 세계 해운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해운사들은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여 빠른 시일안에 정상가동 할 수 있도록, 코로나19의 추이를 면밀하게 관찰하고 있다.
참고문헌
[1] Mongelluzzo, B. (2020, May 14). Trans-Pac blank sailings a harbinger of soft summer imports. Retrieved from https://www.joc.com/maritime-news/trade-lanes/trans-pacific/trans-pac-blank-sailings-harbinger-soft-summer-imports_20200514.html
[2] DHL Logistics of Things. (n.d.). Blank Sailing. Retrieved from https://lot.dhl.com/story/blank-sailing/
[3] Port Technology International Team. (2020, April 8). ONE increases blank sailings as a result of COVID-19. Retrieved from https://www.porttechnology.org/news/one-increases-blank-sailings-as-a-result-of-covid-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