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stainability

스타벅스의 공급망 관리: 수직적 통합 공급망 관리와 자원 긍정 공급망 관리

Essay Guru 2020. 7. 9. 14:37

 

이 프리젠테이션은 세계에서 가장 큰 커피 프랜차이즈인 스타벅스의 공급망 관리 전략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전 세계 산업이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는데 스타벅스도 예외는 아니었다. 락다운으로 인하여 스타벅스의 수익이 급격하게 감소하였다. 특히 177개 도시에 4,200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중국에서의 영향이 매우 컸다. 하지만 스타벅스는 직선적이며 심플한 공급망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회사보다 부정적인 영향이 덜한 편이다.  

 



​스타벅스는 1971년에 세 명의 학자들에 의하여 시애틀에 만들어 졌다. 스타벅스의 주인으로 널리 알려진 하워드 슐츠는 뒤늦게 합류 하였었다가, 1987년에 투자가들의 도움을 받아 스타벅스를 구매하였다. 슐츠의 노력으로 글로벌 브랜드가 된 스타벅스는 1992년에 주식을 공개 하였고 세계에서 가장 큰 커피 프랜차이즈가 되었다. 세계에 약 3만 1천개의 매장이 있으며, 중요한 시장중의 하나인 한국에는 약 1천 2백개의 매장이 있다. 스타벅스는 음료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슐츠가 2008년 금융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제공 범위를 늘린 것이다.

 



아래의 그림이 일반적인 커피 프랜차이즈의 공급망 관리라고 할 수 있다. 다른 커피 프랜차이즈처럼 스타벅스의 공급망 관리도 직선적이며 심플하다. 하지만 스타벅스는 공급망 전체 단계를 소유하고 관리한 다는 것이 다르다.

 

 

 

2000년대에 스타 벅스는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며 공급망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2007년에서 2008년 사이에 미국 매장 판매는 10% 감소했지만, 미국의 공급망 비용은 7억 5천만 달러에서 8억 8천만 달러로 증가했다. 스타벅스는 공급망을 변화시키기 위해 글로벌 공급망 운영 담당 부사장으로 피터 기븐스(Peter Gibbons)를 고용했다. 기븐스의 주요 업무는 매장에서 서비스가 잘 제공되고 있는지와 비용 발생 경로를 철저하게 조사하는 것이었다.


 

기븐스는 공급망을 변화시키기 위해 세 가지 주요 목표를 세웠다. 첫번째, 먼저 공급망 관리를 재구성한다. 두번째, 매장 서비스 비용을 줄이고 사업 실행을 개선한다. 세번째, 미래의 공급망 기능을 위한 토대와 인력을 마련한다. 

 

 

스타벅스는 복잡한 구조를 재구성하고 단순화하여 모든 작업이 계획, 소스, 제조 및 제공이라는 네 가지 기본 공급망 기능 중 하나로 분류되도록 하였다. 스타벅스는 특히 납품시 운영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공급망 비용 조사를 실시했다. 스타벅스는 미래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공급망 인재를 고용하고 유지하는 이니셔티브를 구현했다.

 


 

스타벅스의 수직적 통합 공급망은 앞에서 논의한 기븐스의 공급망 전환을 기반으로 탄생했다. 수직적 통합 공급망은 회사가 공급망 프로세스의 모든 부분에 관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타벅스는 농부가 커피빈을 생산하여 고객에게 커피가 판매 되기까지 모든 단계를 관리하기 위하여 로스팅 공장, 창고 및 유통 센터를 소유 및 관리하고 있다.


 

스타벅스의 수직적 통합 공급망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사업에 이롭다. 첫번째, 고객 경험과 제품 품질을 제어하고 유지할 수 있다. 두번째, 안정적인 공급업체 확보로 공급망 중단에 대한 노출을 줄일 수 있다. 세번째, 하이브리드 커피를 만들기위한 자체 연구를 수행 할 수 있다. 네번째, 재료를 저렴하고 공정하며 윤리적으로 조달 할 수 있다.

 

 

스타벅스는 윤리적 소싱(Ethical Sourcing)의 가장 좋은 예이다. 스타벅스는 재료의 99%를 C.A.F.E(Coffee and Farmer Equity Practices)를 통해 윤리적으로 공급받는다. 이 프로젝트는 4가지 주요 영역에 대한 지침을 따른다. 첫번째는 제품 품질에 대한 것인데 모든 커피는 고품질 표준을 충족해야 한다. 두번째는 경제적 책임 및 투명성에 대한 것인데 공급 업체는 커피 공급망 전체에서 지불한 증거를 제출해야 한다. 세번째는 사회적 책임에 대한 것인데 제 3자 검증 기관의 평가를 통해 스타벅스가 근로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안전하고 공정하며 인도적인 근로 및 생활 조건을 보장해야 한다. 네번째는 환경 리더십에 대한 것인데 타사 검증 기관이 평가를 통해 스타벅스가 폐기물 관리, 수질 보호, 물과 에너지 절약, 생물 다양성 보존 및 농약 사용 감소에 도움이 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여야 한다.

 


 

스타 벅스 공급망 관리의 핵심은 지난 10년 동안 윤리적 소싱 및 지속 가능성이었으며 현재는 자원 양성(Resource Positivity)으로 나아가고 있다. 현재 스타벅스 CEO인 케빈 존슨(Kevin Johnson)은 자원 양성 기업이되기 위해 미래 계획을 발표하여 지구에서 가져가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돌려 주겠다는 약속을 했다. 이는 회사가 배출하는 것보다 더 많은 탄소를 저장하고 폐기물을 제거하며 회사가 사용하는 것보다 더 깨끗한 담수를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존슨은 자원 양성을 달성하기 위해 3가지 목표를 발표했다. 첫번째는 직접 운영 및 공급망 탄소 배출량 50% 감소이다. 두번째는 수자원 위험이 높은 지역 사회 및 지역에 중점을 둔 직접 운영 및 커피 생산을 위해 사용하는 50%의 물 보존 또는 보충이다. 세번째는 순환 경제로의 광범위한 전환을 통해 매립지로 보내지는 폐기물의 50% 감소이다.

 

 

존슨은 이와 함께 자원 양성을 달성하기 위해 5가지 집중 영역을 소개했다. 첫번째는 매장에서 식물 기반 메뉴를 확장하는 것이다. 두번째는 일회용 포장재에서 재사용 가능한 포장재로 전환하는 것이다. 세번째는 공급망에서 재생 농업 관행, 재조림, 산림 보전 및 물보충에 투자하는 것이다. 네번째는 매장과 지역 사회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관리하는 더 나은 방법에 투자하는 것이다. 다섯번째는 보다 친환경적인 상점, 운영, 제조 및 납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프리젠테이션은 스타벅스의 글로벌 공급망 관리 전략을 설명했다. 슐츠에 의하면, 끊임없이 변화하는 이 사회에서 가장 강력하고 지속적인 브랜드는 사람들의 가슴에서 만들어지는 브랜드이다. 이런 브랜드는 실제적이고 지속 가능하다. 이 브랜드의 기초는 광고 캠페인이 아니라 인간 정신의 힘으로 지어졌기 때문에 더 강한 것이다. 오랫동안 지속되는 회사는 근본을 지켜 나가는 회사이다. 이 인용문이 스타벅스의 아이덴티티를 정확하게 말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