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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novations

최적의 배송시스템을 위한 물류시스템의 성장: 제 1자물류부터 7자 물류까지 의미와 발전양상

 

소비자들은 거의 즉각적인 무료 배송을 기대할 뿐만 아니라 주문 지연이 브랜드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는 현실때문에 공급망 생태계는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결과적으로 성과가 고객만족과 손익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회사는 공급망 협력사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그러나 회사는 물류 및 운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자 물류 또는 4자 물류를 골라야 할 때 어려움을 겪는다. 

 

애리조나주 피닉스에 위치한 기술 회사 글로벌트랜즈(GlobalTranz)의 영업 및 솔루션 담당 부사장인 로스 스패니어(Ross Spanier)에 따르면, 모든 회사는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많은 회사들이 동일한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비용 절감, 네트워크 최적화, 배송 통합, 행동 변경, 고객 서비스 개선, 가시성 향상 등 동일한 목표를 공유한다. 이러한 과제와 목표를 연결하는 공통적인 요소는 데이터이다. 많은 회사가 직원을 고용하여 내부 운송 및 물류팀을 유지할 여유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비즈니스 확장의 역할을 할 수 있는 협력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협력사를 통해 물류 시스템을 구현하고 실행 및 통합에 대한 기술과 경험을 제공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자체적으로 물류 시스템을 유지하려고 하는 기업은 상당한 비용 소요되고 혼란이 올 수 있다. 고객에게 물류 시스템에 대하여 설명하고, 어떤 서비스가 적합한지 고려하여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물류 협력사의 일이다. 그래서 물류 협력사를 선정할때는 솔루션을 제공하는지 여부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민첩하게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는 여부를 봐야 한다. 

 

성공적인 공급망에 대한 용어와 진화하는 정의는 혼란 스러울 수 있지만, 적절한 시간, 적절한 장소, 적절한 비용에 상품을 전달한다는 기본에 계속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공급망의 핵심에 계속 집중하기 위해서는 소위 "PL"모델에 관계없이 비즈니스 가치를 대표하는 물류 협력사를 참여시켜 최대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 1자 물류(1PL)란 무엇인가?

1자 물류(1PL)는 제품을 A지점에서 B지점 으로 이동 해야하는 모든 조직을 지칭한다. 이 유형의 모델에서는 상품의 송하인(Consignor)과 수하인(Consignee) 모두를 1자 물류라고 하며, 운송에 사용되는 서비스 제공 업체가 없으며 회부 내부 부서에서 물류서비스를 수행한다.

 

제 2자 물류(2PL)란 무엇인가?

2자 물류(2PL)는 회사가 하도급 업체를 지정하여 물류 활동(예: 단일 운송 또는 창고 관리)을 수행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말한다. 물류의 계획 또는 후속 조치와 같은 다른 모든 기존 공급망 활동은 화주의 책임이며 비용에 민감한 모델이다. 2자 물류 협력사는 선박 또는 비행기와 같은 운송 수단을 소유하고 있다.

 

제 3자 물류(3PL)란 무엇인가?

3자 물류(3PL)는 공급망 일부의 아웃소싱이 발생하는 물류 모델이다. 3자 물류는 운송수단, 상품 보관, 크로스 도킹, 재고 관리, 포장, 화물 운송, 물류 활동 통합과 같은 공급망 솔루션을 제공한다. 3자 물류 협력사는 조직의 연락 지점이되고 아웃소싱된 요구 사항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활동을 관리한다. 3자 물류 협력사는 조직이 요구하는 물류 활동을 소유 또는 하도급 할 수 있지만 그러한 전체 관리를 담당 한다. 이러한 협력 관계는 장기적인 편이다. 고객은 3자 물류 협력사의 물류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수정하는데 필요한 전문지식을 유지해야 한다. 

 

제 4자 물류(4PL)란 무엇인가?

4자 물류는 비 자산 기반 공급망 통합자가 고객을 대신하여 종단간 공급망 관리를 전적으로 책임지는 모델을 말한다. 이 모델은 회사를 대신하여 포괄적인 솔루션을 계획, 리소스 및 구축한다. 4자 물류는 3자 물류의 모든 서비스와 더불어, 물류 전략 및 분석, 화물 소싱 전략, 네트워크 분석, 설계 및 관리, 컨설팅 및 사업계획(변경 관리 포함), 프로젝트 관리, 재고 계획 및 관리,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및 리버스 물류 등을 포괄한다. 4자 물류는 종종 필요한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회사를 대신하여 다양한 3자 공급자를 계약한다. 4자 물류는 협력사가 집중적으로 사업에 참여해야하며, 모델은 협업을 기반으로하며 단기 비용 중심보다는 장기적 가치 창출에 더 기반을 두고 있다.

 

제 5자 물류(5PL)란 무엇인가?

새로운 용어인 5자 물류는 공급망에서 공급 네트워크로의 사고 전환에서 비롯되었다. 5자 물류 제공 업체는 대량 구매 능력에 힘입어 3자 물류 제공 업체의 요구를 관리하고, 항공사 및 배송 업체로부터 최대 가치를 추출한다. 5자 물류는 전자 상거래와 적절한 기술을 활용하여 가장 효율적인 공급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제 6자 물류(6PL)란 무엇인가?

6자 물류는 인공 지능 영역으로 이동한 인공지능 기반 공급망이다. 이러한 공급망의 기능에 대해서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6자 물류는 대량의 데이터를 집계하고 분석하여 공급망 활동을 개선하고 관리하는데 전체 과정에서 인공지능을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이 주문 패턴을 배우고 업스트림 활동이 사전에 트리거되도록 지시하거나, 제품이 중복 또는 비논리적 패턴으로 주문되면 주문건을 비정상으로 표시한다.

 

제 7자 물류(7PL)란 무엇인가?

7자 물류는 4자 물류처럼 공급자를 관리하지만 3자 물류 활동을 소유하는 4자 물류 공급자를 말한다. 7자 물류는 공급망 전문 지식과 자산 소유권을 결합하여 하나의 소유권 아래 모든 활동을 포함하여 맞춤형 솔루션을 수행함으로써 4자 물류가 단순히 중개인이라는 우려를 제거한다.

 

참고문헌

[1] Sok, H. (2020, March 11). One, Two, 3PL … or 4PL? Determining which makes the most sense for your business. Retrieved from https://www.globaltrademag.com/one-two-3pl-or-4pl-determining-which-makes-the-most-sense-for-your-business/

 

[2] Barloworld Automotive & Logisitics. (2018, February 15). You know your 3PL from your 4PL, but what about 5PL, 6PL and 7PL? Retrieved from https://blog.barloworld-logistics.com/you-know-your-3pl-from-your-4pl-but-what-about-5pl-6pl-and-7p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