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gistics News

코로나19로 의류 수요 저하에 따라 발생한 저개발 국가 노크효과와 패스트 패션의 문제점

 

패스트 패션은 거의 항상 나쁜 의미로 해석된다. 패스트 패션은 매일 주석가들에게 비난을 받고 있다. 우리는 시시하고 불필요한 옷을 너무 많이 사고 있다. 코로나19가 전 세계 소비자를 갑자기 멈췄기 때문에 이 기간에 판매되었을 수십억 개의 의류는 생산되지 않았다. 사람들은 외출하지 않았기 때문에 새로운 옷을 살 필요가 없었다. 우리의 옷장에는 이미 충분한 양의 의류가 있었다. 그러나 우리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점은 대도시의 의류 매장 폐쇄로 인하여 남아시아 및 기타 지역의 공장에서 즉시 노크효과가 왔다는 것이다. 수백만 개의 일자리가 순식간에 증발해 버렸다. 수천 명의 소규모 기업가가 사업을 중단했다. 의류 산업 전체가 중단되었다. 빈약품 소지품을 들고 수 킬로미터를 걸어 집으로 돌아가는 수천 명의 이주 노동자의 이미지가 찍혔다. 우리는 갑자기 수백만의 생계를 끊기게 했다. 그런 의미에서 코로나19는 일시적으로 패스트 패션 트렌드가 중단된다면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보여주었다. 

 

이렇게 저개발 국가의 일자리를 빼앗는데도 불구하고 패스트 패션에 반대하는 이유는 명확하다. 패스트 패션에 대한 비판은 크게 도덕적 비판과 환경적 비판이다. 도덕적 비판은 패스트 패션이 실제로 필요한 것들에서 시간과 돈을 빼앗아 우리의 우선 순위를 왜곡하고 "예비"와"얕음"의 문화를 장려한다는 것이다. 환경적 비판은 패스트 패션이 환경 및 사회적 발자국을 만들어 지구를 천천히 죽이고 있으며, 지구를 구하는 유일한 방법은 소비를 줄이는 것이다. 패스트 패션이 근본적으로 나쁜 것은 아니지만, 성장기 동안 환경과 사회에 대한 부정적인 외부 효과는 무시되었다. 의류가 소매점에서 소비자에게 판매 될 때, 농약이 면화 농민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제조 공장에 충분한 냉방 및 조명이 있는지, 또는 옷이 운송될 때 무슨 일이 일어날 지에 대해서는 거의 생각하지 않았다. 최근까지도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습득하여 진정으로 정보에 입각한 구매 결정을 내리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다. 

 

수천만 명의 노동자들이 생계 임금을 얻기 위해 고군분투하더라도 위험한 상황에서 일한다. 이러한 문제는 매우 낮은 재활용률로 인해 더욱 악화된다. 우리는 문제의 일부만 고치고 문제의 중심은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를 위해 패션 산업은 순환 경제 원칙에 따라 운영을 조정해야 한다. 이는 복원 및 재생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하여 수행 할 수 있다. 시스템에 내장된 인센티브와 처벌은 이러한 모델이 패션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사회와 환경(삼중 결론)에 대한 보상을 갖도록 보장해야 한다. 책임 있는 패스트 패션은 의류 생산의 유해한 요소를 제거하는 동시에 의류가 폐기물로 끝나지 않고 재료가 다시 경제에 진입 할 수있는 방식으로 가치 창출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한다.

 

참고문헌

[1] Raghuwanshi, S. (2020, July 1). Opinion | Critics of fast fashion in hard times should think again. Retrieved from https://www.livemint.com/opinion/online-views/critics-of-fast-fashion-in-hard-times-should-think-again-1159361423575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