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공급망 위기를 겪고 있다. 기업은 소비자 변화를 염두해 두어야 한다. 민첩하고 혁신적인 기업은 과정과 자원을 신속하게 실험, 평가, 구현, 모니터링 및 최적화하고 변화하는 시장 상황을 완화하고 충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채택해야 할 것이다. 기업은 자동화, 로봇 공학, 인공 지능, 알고리즘 기반 시스템, 개방적이고 쉬운 정보 액세스 및 데이터 소스와 같은 새로운 기술을 배포하여 민첩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정부의 봉쇄와 그 이후에 공급망이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며, 기업은 전체 공급망을 리모델링해야 한다. 주문의 실시간 디지털 추적, 자동 추적 및 경고, 경로 최적화, 향상된 탐색 기능을 위해 공급망 운영 및 시스템 업그레이드에 대해 재고해야 한다. 새로운 시스템을 고안하는 동안 회사는 물류 시스템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보호하고 지원해야 한다.
유통 창고 자동화(로봇 공학 프로세스 자동화)는 사람의 접촉을 줄인다. 로봇의 등장은 사람의 개입을 없애기 위한 것이 아니라 단순 작업을 로봇에게 할당하여 효율을 높이는 것이다. 비접촉식 배달은 사회적 거리 유지를 따르고 인간 접촉의 필요성을 제거하여 감염의 전염 및 확산 가능성을 최소화 한다. QR코드 스캔 또는 이미지 클릭 후 이미지에 디지털 서명을하는 비접촉식 픽업, 배송 및 지불 옵션은 배송 기사와 고객의 안전을 위한 표준이 되어야 한다. 인공지능 통합을 통해 조직은 구조화되지 않은 실시간 데이터에서 통찰력을 얻고 프로세스를 중단하거나 취약성을 예측할 수 있다. 실시간 데이터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탐색하게 위하여 유휴 용량을 파악하는데도 유용하다.
2020년에 물류 업계의 리더들은 혁신이 운영을 개선하고 확장하는데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있다. 전자 상거래에 대한 수요 증가, 더 많은 시장에서 더 치열한 경쟁, 점점 더 타이트한 마진은 많은 기업에게 혁신의 동기가 되었다. 거기다 많은 기업들이 코로나19로 인해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다. 코로나19는 물류 산업에도 거대한 영향을 미쳤다. 2020년 4월에 LMI(Logistics Managers' Index)가 사상 최저치로 떨어졌다. LMI는 재고(수준, 비용), 창고(용량, 이용률, 가격), 운송(용량, 이용률, 가격)과 관련된 8가지 고유 구성 요소를 기반으로한 물류 지표이다. 코로나19 대유행 동안 창고 용량, 운송 이용률 및 운송 가격 계약의 하락을 보는 것이 놀라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재고 감소, 창고 수요 증가, 운송 수요 감소는 공급망 전체의 가시성과 추적성을 향상시키는데 결정적인 필요성을 나타낸다.
MIT 연구팀에 따르면, 공급망에 가시성을 확보하는 것은 기업이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판매 증가로 이어질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코로나19로 얻은 교훈이 있다면, 소비자 신뢰와 기업의 사업 연속성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얼라이드 마켓 리서치(Allied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운송 시장에서의 사물인터넷 지출은 2023년까지 두 배 이상으로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되며, 약 3천 3백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사물인터넷 센서와 컨트롤러 비용이 대량 생산 및 규모의 경제로 급격히 감소하더라도 지출 증가는 계속 될 것이다. 장치의 가격이 낮아진다는 것은 더 많은 장치를 의미하며, 이러한 장치는 차량 내외부, 운송 컨테이너, 팔레트에 장착될 것으로 예상된다.
와이파이 네트워크는 많은 곳에 센서가 추가됨에 따라 성능이 급격하게 저하될 수 있다. 와이파이는 셀룰러보다 더 넓은 영역을 커버 할 수 있지만 장애물이 있으면 쉽게 차단되며 장치가 지정된 영역을 벗어나면 연결이 급격하게 저하된다. 셀룰러 네트워크는 기본 프로토콜과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도록 설계된 하드웨어로 인해 운송용으로 더 적합하다. 보안이 주요 관심사인 경우에도 기업은 일반적으로 와이파이 네트워크보다 높은 보안 표준을 준수하는 셀룰러 네트워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전국적인 셀룰러 네트워크가 다른 장치와 연결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근 원격 지역에서 가시성을 높이는 또 다른 기술 발전은 협대역 사물인터넷(Narrowband-IoT)이다. 협대역 사물인터넷은 사용자 장치의 전력 소비, 시스템 용량, 스펙트럼 효율을 크게 향상시킨다. 회사에서 수천 또는 수만 개의 자산 추적기를 배포하면 장치 및 서비스 비용이 빠르게 증가 할 수 있다. 말할 것도없이, 배터리가 클수록 자산 추적기가 커지고 특히 랙, 케이지, 컨테이너와 같은 반환 가능한 자산의 경우 작동 상태를 유지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협대역 사물인터넷은 전국적인 자산 추적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과 가격을 제공하며 농촌 지역이나 실내 깊숙한 곳까지 도달 할 수있는 광범위한 커버리지로 장치의 배터리 수명을 최대 10년까지 연장 할 수 있다. 셀룰러 네트워크가 라이센스가 없는 전파에서도 작동하는 것에 비해, 협대역 사물인터넷은 높은 수준의 보안을 제공한다.
셀룰러 기반 협대역 사물인터넷 네트워크의 자산 추적을 통해 물류 회사는 각 유통 창고에서 단일 소포까지 자산을 추적하고 관리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물류 프로세스에 대한 높은 수준의 가시성을 확보 할 수 있다. 코로나19의 상황을 통해, 유통창고부터 고객에게 포장의 무결성과 안전을 보장하는 것은 운송의 효율성 만큼이나 중요하다. 이러한 가시 범위의 향상을 통해 사전에 운송 중단을 방지하거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접근 방식을 신속하게 조정할 수 있다. 따라서, 자산 추적 시장이 2024년 까지 거의 두 배인 322억 달러로 예상되는 것은 놀라운 일도 아니다.
사물인터넷과 센서의 최신 기술은 자산 모니터링 시스템의 기능을 크게 향상 시켰으며, 이제 트레일러의 위치, 상태, 화물 내부 상태에 대한 훨씬 광범위한 정보를 제공 할 수 있다. 해당 데이터로 무장한 차량 관리자는 차량 운영에 대한 가시성이 훨씬 뛰어나다. 사물인터넷과 센서 기술을 적용하면, 서비스 시간 준수, 사용 가능한 화물 용량 관리, 연료 효율 극대화, 예방적 유지 보수 등 화주 및 배송 기사를 위해 필요한 대부분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향상된 데이터 및 통찰력은 비용을 절감하고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입출력 확장기는 타이어 압력 센서와 같은 차량의 개별 부품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이 장치는 타이어 팽창과 같은 문제에 대한 부품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배송기사의 안전을 개선 할뿐만 아니라 차량의 연료 소비를 15%까지 감소시킨다.
참고문헌
[1] Kirby, J. (2020, May 22). Today’s Pandemic Shows Why Data Visibility Is Essential To Logistics. Retrieved from https://www.forbes.com/sites/tmobile/2020/05/22/todays-pandemic-shows-why-data-visibility-is-essential-to-logistics/#1b195b016e65
[2] Khandelwal, V. (2020, June 19). How Innovative Technologies Can Redefine the Logistics Industry Post-COVID-19. Retrieved from https://www.entrepreneur.com/article/35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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