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에 출판된 지리의 힘(Prisoners of Geography: Ten Maps That Tell You Everything You Need To Know About Global Politics)은 영국의 저널리스트인 팀 마샬(Tim Marshall)에 의해 쓰여졌다. 마샬은 이 책을 통해 전 세계 주요 대륙과 지역이 직면 한 주요 지정 학적 문제를 다뤘다. 마샬은 최근, 현재 또는 미래의 충돌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서술했다. 마샬이 6개의 전쟁 지역에서 외국 특파원으로서 일한 경험 때문에 이와 같이 초점이 맞춰졌다. 지리와 사회 경제적 결과 사이의 관계는 지리가 독립 변수일 때 설명하다는 것을 '지리 결정론자'라고 한다. 마샬에 따르면, 미국은 광범위한 대서양과 태평양 해안선을 가진 지리의 축복을 받아 동아시아와 유럽 경제 시스템의 주요한 역할을 한다. 중국은 해안선을 하나만 가짐으로써 자신들을 심각하게 불리하게 여기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은 일대 일로 정책을 통하여 파키스탄의 과다르 항구나 다른 항구를 통해 인도양에 접근 할 수 있도록 제반을 만드는 것이다.
중국은 세계인구 1위로 14억의 인구를 가진 거대한 나라이다. 중국은 천연의 요새처럼 외부의 침략을 잘 막아낼 수 있는 자연 환경을 가지고 있다. 동남쪽은 바다와 맡닿아 있어 외부의 침략을 받기가 어려웠고, 북쪽의 몽골의 경우에는 고비 사막이 침략을 막아주었다. 서쪽의 인도의 경우에는 히말라야 산맥이 침략을 막아주었다. 남쪽의 미얀마의 경우에는 밀림 지대가 침략을 막아주었다. 아무리 자연 환경이 침략을 막아주더라도 적은 침략한다. 중국은 흉노족을 막기 위하여 쌓은 성이 만리장성이다. 중국을 대표하는 두 강은 화북의 황화강과 강남의 양쯔강이다. 수황제가 5년간 700만명의 노예를 동원하여, 황화강과 양쯔강을 잇는 경항대운하를 만들었다. 경항대운하 덕분에 남과 북의 원활한 교역이 이루어지기 시작했고, 한족을 중심으로 56개 소수민족을 통합한 거대한 국가가 탄생할 수 있었다.
중국에게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두 지역은 바로 티베트와 신장지구이다. 중국이 티베트를 지키려고 하는 이유는 인도가 티베트를 침략해서 고산지대를 장악할 경우에 중국에게 불리한 최고의 조건에서 싸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뿐만 아니라 티베트는 황화강, 양쯔강 및 메콩강의 발원지이다. 인도가 티베트를 장악하여 물이 끊길 경우 중국 전체가 물 부족 사태를 겪을 수 있다. 그러한 지정학적 이유로 인해 중국은 티베트를 절대 독립시키거나 양보하려고 하지 않는 것이다. 중국은 티베트를 장악하기 위해 철도와 도로를 건설하고, 교역이 활발해져서 그 지역의 경제가 발달하도록 유도한다. 한족을 대거 이주시켜서 그 지역에 사는 소수민족보다 한족의 숫자가 많아지도록 유도한다.
신장 지구는 러시아, 몽골, 카자흐스탄, 키르키즈스탄, 타지키스탄,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및 인도까지 8개 나라와 국경을 맞대고 있다. 이 나라들이 연합하여 중국을 공격할 경우 중국 본토가 위험할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신장 지구에는 다량의 원유가 매장되어 있으며, 핵 실험장이 위치해 있다. 중국은 신장 지구의 독립을 막기 위하여 3 가지 조치를 취하고 있다. 첫번째, 신장 지구의 독립운동을 하는 세력을 무자비하게 탄압한다. 두번째, 신장 지구에 재정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세번째, 티베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신장 지구에 한족을 대거 이주시킨다.
19세기의 중국은 영국과 프랑스에 점령을 당했고, 20세기의 중국은 일본에게 점령을 당했다. 2차 세계 대전에서 일본이 패망한 이후, 중국은 국민당과 공산당 사이에 내전이 일어난다. 1949년 장제스가 이끄는 국민당은 패배하여 대만으로 퇴각하게 된다. 이 때 공산당을 이끄는 마오쩌둥은 모든 중국 영토를 해방 시킬것이며, 여기에는 티베트, 신장, 하이난 및 대만이 포함되어 있다고 발표한다. 마샬에 따르면 티베트와 신장이 독립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중국의 21세기 비전은 해양 강국이다. 중국은 원활한 교역을 위해서 최대한 바다를 확보하고 해군력을 증강시키려고 한다. 라오스, 태국, 캄보디아 및 베트남이 위치한 인도차이나 반도의 남쪽 바다를 남중국해라고 한다. 중국은 동중국해 뿐만 아니라 남중국해도 자신들의 영토라고 주장한다. 원래 남중국해에 중국이 소유한 영토에는 산호섬과 암초밖에 없었다. 국제법상 중국의 영토임을 인정받기 위해, 암초를 섬으로 만들어 항만과 활주로를 건설하고 영유권을 주장한다. 중국은 이를 통해 항공 통제권까지 장악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또 다른 섬에는 포병대를 배치한다.
광활한 러시아는 동쪽으로는 아시아, 서쪽으로는 유럽과 맡닿아 있으며, 대한민국 영토의 170배, 미국 영토의 2배 크기이다. 러시아는 16세기에 이반4세가 모스크바를 기점으로 영토 확장을 시작하여, 우랄 산맥을 넘어 시베리아까지 다다르게 된다. 18-19세기에는 블라디보스토크까지 영토를 확장하여 오늘날의 러시아 영토에 이르게 된다. 러시아와 동유럽 국가들의 사이에는 산맥이 없고, 평원 지역이어서 침략을 많이 받았다. 러시아는 17세기에 폴란드, 18세기에는 스웨덴, 19세기에는 프랑스, 20세기에는 독일의 침략을 받았다. 러시아는 적의 침략이 있을 때마다 지리의 힘을 이용하여 계속해서 후퇴하며 보급로를 연장시키고, 추운 날씨를 이용해 적이 항복하게 만들었다.
중국의 21세기 비전은 해양 강국이다. 중국은 원활한 교역을 위해서 최대한 바다를 확보하고 해군력을 증강시키고 있다. 라오스, 태국, 캄보디아 및 베트남이 위치한 인도차이나 반도의 남쪽 바다를 남중국해라고 한다. 중국은 동중국해 뿐만 아니라 남중국해도 자신들의 영토라고 주장한다. 원래 남중국해에 중국이 소유한 영토에는 산호섬과 암초밖에 없었다. 국제법상 중국의 영토임을 인정받기 위해, 암초를 섬으로 만들어 항만과 활주로를 건설하고 영유권을 주장한다. 중국은 이를 통해 항공 통제권까지 장악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또 다른 섬에는 포병대를 배치한다.
유럽은 단 한번도 통일이 된 적이 없는데, 여러개의 나라가 산맥과 강으로 막혀있기 때문이다. 15세기에 콜럼버스가 유럽의 전성기를 열었다가, 세계 대전 이후에 미국과 소련에 패권을 빼앗기게 된다. 유럽은 이러한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EU를 창설했다. 그러나, 경제적으로 어려운 국가들에게 경제 위기가 닥칠때마다 경제적으로 윤택한 국가들이 도와주게 되면서 이념적, 지리적 분열이 생겨났다. 이러한 내부 갈등으로 인하여 영국이 브렉시트를 통하여 EU에서 탈퇴하기까지 이른다. 영국인인 마샬은 유럽의 미래는 암울하며, 전쟁까지 날 수 있다고 전망한다.
파키스탄과 인도의 사이가 좋지 않은 배후에는 영국이 있다. 영국 지배 당시 파키스탄과 인도에는 힌두교와 이슬람교 신자가 섞여 살고 있었다. 영국은 힌두교 신자들을 인도로 이주하게 하고, 이슬람교 신자들을 파키스탄으로 이주하게 한다. 이 과정에서 100만명이 사망하고, 1,500만명이 자신이 살던곳에서 쫒겨나게 된다. 영국 정부는 이러한 상황을 수수 방관하고 양측의 탄원을 거절한다. 파키스탄과 인도의 국경선은 약 3,000 km 정도이다. 카슈미르가 중요한 이유는 인도가 카슈미르의 물길을 막을 경우 파키스탄이 물 부족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두 나라가 평화롭게 지내기를 바라야 하는데, 두 나라 모두 핵무기를 가지고 있어 3차 세계 대전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중동에는 원래 오스만투르크 제국이 있었다. 오스만투르크는 1차 세계대전에서 독일과 연합을 맺게 되면서 패망한다. 이에 따라, 북쪽은 프랑스가 장악하고 남쪽은 영국이 장악한다. 프랑스와 영국은 식민지의 구획을 나눌 때 문화, 생활 양식, 인종, 민족, 역사 및 종교를 고려하지 않고 임의적으로 구획을 나눴다. 이렇게 탄생한 나라가 이란, 레바논, 시리아, 이라크, 요르단, 이스라엘 및 팔레스타인이다. 유럽이 떠나고 나니 신념과 종교가 다른 나라 안에서 내전이 시작된다. 프랑스와 영국이 인위적인 국경선을 만드는 바람에, 이를 다시 그으려는 시도가 피를 부르고 있다.
미국이 성공한 이유는 지리적 축복과 운이다. 미국은 얼음으로 뒤덮인 캐나다가 북쪽에 있어서 침입이 어렵다. 멕시코와 미국의 사이에는 3개의 사막이 있어서 침입이 어렵다. 미국의 서쪽은 태평양이고 동쪽은 대서양이어서 침략과 정복이 불가능한 나라이다. 처음에 미국에 정착한 유럽인들은 에팔레치아 산맥의 동쪽에 거주했다. 영국과 프랑스가 전쟁을 했을 때, 미국 이주민들은 영국의 편을 들었고 이에 따라 영국이 승리했다. 그러나 영국은 미국에 상을 주기는 커녕 이주민들에게 식민지세를 걷으려고 했다. 그래서 일어난 것이 독립 전쟁이며, 미국의 승리로 끝났다.
서부 개척 시대에 동쪽에 있던 이주민들은 미시시피강을 만난다. 이때 나폴레옹이 이끄는 프랑스가 미시시피강을 장악하고 있었는데, 미국을 이끄는 토머스 제퍼슨과 협상을 통하여 루이지애나를 판다. 당시 프랑스는 유럽과 전쟁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미국에게 유리한 쪽으로 이 지역을 팔게 된다. 미국은 계속하여 서부를 개척하다가 스페인을 만나게 된다. 스페인도 프랑스와 전쟁을 하고 있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미국에 점점 밀리게 된다. 스페인이 약해진 틈을 타서, 멕시코가 독립 전쟁을 통하여 독립을 이룬다. 멕시코는 독립을 통하여 텍사스를 포함한 광범위한 미국 지역을 장악한다. 미국은 루이지애나를 지키고 텍사스를 확보하기 위해 미국인을 대거 텍사스로 이주시킨다.
1846년 텍사스가 미국에 합병되자, 멕시코는 미국과 전쟁을 벌어진다. 멕시코가 내부 문제로 패배하며, 미국이 유타, 캘리포니아, 애리조나, 콜로라도, 네바다 및 뉴멕시코를 얻게 된다. 미국이 이 지역을 차지하고 캘리포니아에서 금광을 발견한다. 1867년 미국은 러시아로부터 알래스카를 샀다. 당시 장관인 윌리엄 수어드에 대한 미국 여론은 매우 나빴는데, 세월이 지나 금과 석유를 발견한다. 1898년에 미국은 스페인과 전쟁을 벌인다. 미국은 이 전쟁을 통해 플로리다, 쿠바, 필리핀, 하와이 및 괌을 얻는다. 세계 2차 대전을 통해 군수 물자를 판매한 미국은 막대한 이익을 얻는다. 영국은 전함을 얻기 위해 해군 기지를 맞교환한다. 이것이 미국이 전 세계에 군사기지를 확보한 배경이다.
'Review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스모스] 설민석 강독: 암투병중이던 칼세이건이 우주를 집대성한 역작 (0) | 2020.07.17 |
---|---|
[신곡] 설민석 강독: 이탈리아 문학의 꽃, 단테가 묘사한 저승 세계 (0) | 2020.07.15 |
[멋진 신세계] 설민석 강독: 모두가 행복한 완벽한 사회는 위험하다 (0) | 2020.07.12 |
[배드 블러드] 실리콘 밸리 역사에 길이남을 메디컬 스타트업 테라노스의 성공과 몰락 (0) | 2020.07.12 |
[컴 애즈 유아] 에밀리 나고스키의 성에 대한 긍정적 교과서 (0) | 2020.07.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