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ustainability

키어니의 지속가능성 설문조사: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자의 인식 및 태도 변화

 

글로벌 경영 및 컨설팅 회사인 키어니(Kearney)가 푸드 다이브(Food Dive)에 공개한 새로운 설문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거의 절반이 전세계 환경 문제에 대하여 고려한다고 응답했으며, 응답자의 11%가 전염병으로 인해 환경을 고려하는 소비를 한다고 말했다. 설문 조사는 3월 6일과 4월 10일에 1천 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구매시에 환경을 고려하는 소비자의 수는 작년부터 증가했고, 전염병이 시작된 이후로도 증가했다. 2019년에는 71%가 가끔씩 환경을 고려하여 구매한다고 답했다. 2020년 3월 6일에는 78%가 가끔씩 환경을 고려하여 구매한다고 답했다. 그리고 4월 10일, 대부분이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집에 있는 상황에서, 83%의 소비자들이 가끔씩 환경을 고려하여 구매한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약 78%는 회사가 제품의 환경 영향을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높은 가격이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 데 가장 큰 장벽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는 작년에 비해 4%가 감소하여 49%로 나타났다. 그러나 많은 소비자들이 상점에서 이러한 제품에 대한 접근성이 부족하여 구매할 수 없다고 답했다. 

 

몇년에 걸쳐,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여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키어니의 설문 조사는 전염병이 돌고 있는 상황에서도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여 구매하려는 노력은 더이상 사치가 아니라 당연한 것임을 나타낸다. 2018년 니엘슨(Nielson)의 조사에 따르면, 거의 절반에 이르는 미국 소비자가 환경 표준을 준수하기 위해 구매를 변경할 수 있다고답했다. 2년 후에 키어니의 조사는 10명 중 8명의 소비자가 소비로 인한 환경 영향을 고려한다는 것을 나타냈다. 

 

최근 몇 년 동안 플라스틱 사용은 소비자들에 호의적인 반응을 얻고 있지 못하다. 이번 키어니의 설문조사에는 응답자 중 85%가 향후 12개월 안에 음식을 주문할 때 플라스틱 수저를 거절하겠다는 의견을 표명했다. 마찬가지로 재사용 가능한 음료수를 구매할 의향은 37% 증가했으며, 재사용 가능한 쇼핑백을 매장에 가져 가려는 의도는 21% 증가했다. 소비자가 개별 포장을 절약하기 위해 대량으로 구매할 가능성은 1년 전보다 164%나 증가했다.

 

기업이 지속가능성에 집중해야하는 유일한 이유는 이윤이 아니다. 완전한 투명성을 추구하는 레이블 인사이트(Label Insight)는 약 94%의 높은 소비자 충성도를 보유하고 있다. 네슬레(Nestlé), 린트(Lindt), 마스(Mars), 몬델레즈(Mondelez), 카길(Cargill), 배리 칼레보(Barry Callebaut)를 비롯한 많은 회사들이 지속가능성을 우선하는 비즈니스 모델에서 얻을 수있는 여러 가지 혜택을 누리면서 지속가능성을 위한 투자를 약속했다. 

 

세레스(Ceres)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최대 대기업 600곳 중 3분의 2가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겠다고 약속했으며 절반 이상이 수자원 관리에 대한 공식 정책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많은 사례를 통해 보아왔듯이, 기업들이 한 지속가능성에 대한 약속이 말뿐인 약속 일 수도 있다. 키어니의 보고서에 따르면, 많은 소비자들이 이러한 기업들의 행태에 불만을 표시했다. 

 

참고문헌

[1] Devenyns, N. (2020, April 24). Consumers still care about sustainability amid pandemic, report finds. Retrieved from https://www.fooddive.com/news/consumers-still-care-about-sustainability-amid-pandemic-report-finds/576682/

 

[2] Beauty Packaging Staff. (2020, April 22). COVID 19: Consumers Eye Retailers for Sustainable Solutions. https://www.beautypackaging.com/content-microsite/bp_covid-19/2020-04-22/covid-19-consumers-eye-retailers-for-sustainable-solutions